과수 냉해 피해 예방용 열풍방상팬, 면세유 지원 된다

섹션별뉴스

과수 냉해 피해 예방용 열풍방상팬, 면세유 지원 된다

BestDaily 0 0

과수 냉해 피해 예방용 열풍방상팬, 면세유 지원 된다! - 최용석 기자

 

- 김학홍 행정부지사, 지난 2월 영주 방문한 농식품부 장관께 특별 건의 -

- ha당 50만원 정도 농가 경영비 절감, 과수 농가에 큰 보탬 기대-

 

 

농식품부장관.jpg.

이달 1일부터 과수 농가는 냉해 피해 예방을 위해 사용하던 열풍방상팬(노지용 난방기)의 원료로 일반 경유 대신 면세유를 사용*한다.

*(현행)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축사용 → (확대) 노지용, 온실용, 비닐하우스용, 축사용

이는 김학홍 행정부지사가 2월 14일 영주 현장을 방문한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장관에게 농가들이 열풍방상팬 설치 증가로 경영비에 부담이 늘어 어려움을 겪자, 면세유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특별히 건의해 반영된 결과이다.

 

이에 따라 농가에서는 개정된 특례 규정*에 의해 지역농협에 농기계를 등록 후 면세유를 이용할 수 있다.

* 농·축산·임·어업용 기자재 및 석유류에 대한 부가가치세 영세율 및 면세 적용 등에 대한 특례규정(3.22)

 

이번 조치로 농가 경영비가 ha당 연간 45만6천원 정도 절감*되어 농가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도 사과재배 면적의 15%(3,000ha)까지 확대 보급 시 14억원 정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면세유) 일반 경유 비용보다 25% 정도 절감(1,540원 → 1,160원)

 

연간 유류비 절감 효과(1ha 기준, 3.31일 영주시 평균단가)

‣(면세유 미적용): 열풍기 6대×20ℓ(경유, 5시간/일)× 1,540원×10일/연 = 1,848천원

‣(면세유 적용): 열풍기 6대×20ℓ(경유, 5시간/일)× 1,160원×10일/연 = 1,392천원(456천원

0 Comments
최근 많이 본 뉴스(BEST NEWS)
매월 소정의 신문 발전 기금을 후원하는 업체에 한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의 하나로, 무료 광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월 소정의 신문 발전 기금을 후원하는 업체에 한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의 하나로, 무료 광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광명소
경북관광지
경북관광100선
명산
계곡
문화유산
문화유산현황
국가지정문화재
도지정문화재
문화재자료
테마여행
추천여행
체험여행
견학
경북시티투어
여행정보
관광안내
스토리텔링
숙박
숙박지도